본문 바로가기
Oing

성인 ADHD 증상 및 자가진단 테스트

by oingo 2022. 7. 8.
반응형

올 초 채널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 출연한 댄서 가비가 '성인 ADHD' 진단을 받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ADHD는 소아·청소년들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요즘엔 성인 환자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성인 ADHD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자가진단 테스트도 받아 보자.

 

ADHD란?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를 말한다. 즉 자신의 행동과 충동을 통제하고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기능 조율을 담당하는 뇌 영역의 성장이 미숙하여 발생한 신경정신장애다. ADHD가 주의력 결핍이라고 생각을 해서 주의 집중이 안된다고 오해를 많이 하기도 하지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는 집중을 잘한다. 다시 말해 ADHD는 주의력이 없다기보다는 필요할 때 주의를 잘 기울이지 못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ADHD는 보통 7세 이전 아동기 초기부터 나타나며, 소아 환자의 70% 정도는 청소년기로 지속되고 약 25~50% 정도는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말한다.

 

반응형

 

성인 ADHD

소아 ADHD 환자가 성인이 되면 과잉 행동이 없어지는 것 같지만, 치료가 되지 않은 경우 성인이 될 때까지 몸 어딘가에 계속 남아 있는 것이다. 소아 ADHD와 성인 ADHD는 똑같은 병이지만 나타나는 양상은 다르다. 소아 ADHD는 충동적으로 행동하지만, 성인 ADHD는 자제가 되기 때문에 가만히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머릿속에서 계속 초조하고 불안해한다.

 

보통 일상생활에서는 문제를 보이지 않지만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건망증이 심하고, 실수가 잦은 경우에 성인 ADHD를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집중력이 낮을 것이라는 편견과는 달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는 과도한 집중력을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일을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강박증으로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여성 환자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인내심 부족, 충동적인 과소비, 잦은 음주, 무기력함 등도 성인 ADHD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이다. 한편 성인 ADHD 환자들은 학업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기 때와는 다르게, 스마트하고 창의적인 면모를 보이는 경우도 많다.

 

성인 ADHD 자가진단 테스트

1. 일을 순차적으로 해내는 것이 어렵다.

2.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시작하기는 하지만 끝마치기는 어렵다.

3. 업무나 독서, 대화 시 집중력이 흐트러진다.

4. 어떤 일에는 과도하게 집중한다.

5.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데 오래 걸린다.

6. 세심한 일에 집중하기 힘들다.

7. 조심성이 없어 실수를 많이 하는 편이다.

8.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한 귀로 듣고 흘려버린 적이 많다.

9. 상대방의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대답한다.

10. 계속해서 집중해야 하는 직업을 싫어한다.

11.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바로 말해버린다.

12. 위험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한다.

13.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다.

14. 불필요한 걱정을 많이 한다.

15. 차례를 기다리는 일은 초조하고 지루하다.

16. 술, 담배, 게임, 도박, 쇼핑, 일, 음식 등에 깊이 빠져든다.

17. 몸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움직인다.

18. 말이 많다.

19. 가끔 창의적이고 직관적이며 똑똑하게 보인다.

20. 가족 중 우울증, 약물 남용, 충동조절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다.

21. 돈을 충동적으로 쓴다.

22. 과속, 음주운전을 자주 하는 편이다.

 

위 항목 중 12개 이상 해당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ADHD 치료

성인 ADHD는 인지가 어려운 만큼, 위와 같은 자신의 성향을 자책하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하여 중증 우울증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하지만 ADHD는 치료하면 개선이 가능한 질환이므로 ADHD가 의심된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기를 권한다.

 

 

 

 

 

반응형

댓글0